농업기계용주물, 자동차용주물 및 기타 주물제품 제조,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7년 12월 29일 (주)대동와 미국INTERMET사 합작계약 체결로 대동INTERMET(주)를 설립하였으나, 미국INTERMET사와 합작계약 해지로 1993년 5월 15일 대동금속(주)로 상호변경하였습니다. 또한 1993년 7월 23일 코스닥시장에 상장

연 7만톤의 주물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주물 제품 생산업체 입니다. 농기계용 주물 제품은 모기업인 대동과 가족사인 대동기어에 생산하여 납품  중이며, 주물의 종합예술로 평가되는 자동차 엔진용 실린더 헤드류는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 받아 현대기아차에 직접 납품하고 있습니다.  또한 산업용 건설기계의 핵심부품인 MCV와 관련 유압부품을 볼보 등 건설장비 업체에 납품 중에 있으며, 일반산업 분야에서도 반도체 제조와 관련된 진공펌프 부품을 에드워드 등 글로벌 진공펌프 제조사 등에 납품

주물이란 선철과 고철을 용해하여 용해된 쇳물을 일정한 모양의 주형속에 주입응고시켜서 원하는 모양을 만들어 내는 제품이며 주물제조업은 대규모의 장치산업으로 막대한 시설투자 및 고도의 축척된 기술이 동반되어야 하는 산업이며 주물제조업은 자동차, 선박, 산업플랜트, 건축 등 관련산업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며 관련산업의 성장에 따라 양호한 성장이 예상됩니다. 주물업체들은 기계 및 자동차 업체들의 수주를 받아 제작 납품함으로써 기계 및 자동차생산업체의 2차 협력업체 형태를 취하고 있으므로 이들의 전반적인 경기동향의 진폭에 따라 상당히 영향을 받고 있는 산업입니다.

주물산업이 생산 및 가공과정에서 다양한 원부재료와 화학물질을 사용함으로 인하여 폐수나 폐기물, 윤활류, 분진 등 유해화학물질 등 환경오염물질이 배출될 수 있으며 이러한 물질은 자연환경 등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제품의 설계, 개발, 생산, 물류 등 생산 및 판매에 따른 전과정에 걸쳐 오염물질 및 배기가스 등 환경오염물질 배출 감소에 전사적으로 노력하고 있음.

특히, 현대자동차와 당사가 합작 개발한 국내 최대출력의 L-ENG실린더 헤드를 비롯하여 현대 상용차에 실린더헤드류를 단독 납품 / 포크레인 등에 들어가는 밸브, 블럭도 제조.

실런더헤드가 들어가는 차량이 포터, 대형화물트럭, 버스 / suv, 카니발, 스타렉스
연 7만톤의 주물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23년 3분기 공장가동률은 69.8%
자동차부품에서의 수출 금액이 크게 감소하였는데 아마 글로벌 경제난으로 인한 차량소비 감소가 원인이 아닐까싶다
전통산업에서부터 반도체산업에 이르는 정밀제품 제조하는 것이 놀랍다.
에드워드는 영국 버지스힐에 본사를 둔 반도체 진공펌프 생산 분야 세계 1위 기업이다.

결론

뭐야, 대동금속 그냥 대구에 있는 중소인 줄 알았는데 알짜회사잖아? 철강가격 떨어지고 농기계 수출 늘어나고, 반도체도 부가적으로 먹고, 현대차 실적 좋아지고.. 지금 가격에 사도 괜찮겠다. 근데 전기차로 바뀌는 상황에서 대형트럭은 몰라도 suv도 전기로 바뀌기 전에 exit을 하긴해야겠다. 

추가로 9월에 우크라이나 재건이슈로 건설기계테마를 탄 적이 있었다는 점도 매력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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